1. 주요추진사업
  2. 전문인력 육성지원
  3. 임상시험 전문인력 교육

임상시험 전문인력 교육

배경 및 필요성

  • 신약개발 과정에 있어서 임상시험이 차지하는 비율은 총 개발비의 50%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, 신약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의 강화로 임상시험의 교육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
  • 임상시험 인력의 수행능력에 따라 임상시험의 성패가 좌우되는 상황이고, 2016년부터는 임상시험 종사자의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음
  • 따라서, 임상시험 우수인력의 양성은 국제기준의 임상시험 수행과 신약개발 환경 조성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연구 인프라로서 조성이 필요

사업목적

  • 이론적 교육과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임상시험산업을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
  • 재직자교육 및 신규교육 등을 통해 국내 임상시험 각분야의 전문인력 수급 지원

중점 추진방향

- 임상시험 종사자에 대한 교육 의무화에 따른 새로운 단계별 교육 운영
- 교육수요 증가에 따른 교육기회 확대 제공

  • (교육과정의 단계화) 임상시험 종사자에 대한 교육 의무화에 따라 기 개발된 모듈화된 교육과정에 맞게 새로운 단계별 교육 운영, 교육대상 직능의 확대
  • (교육과정의 고도화) 임상시험 트렌드 및 산업계의 필요를 반영하여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의 고도화 및 운영방법 개편 추진
  • (컨텐츠의 고도화) 임상시험 트렌드 및 산업계의 필요를 반영 교육프로그램 운영

사업내용

- 임상시험 종사자의 교육 의무화에 따른 지속적인 교육 개발 및 운영
- 산업계의 교육 Needs 및 최신 동향에 맞추어 차별화된 high-quality 교육 프로그램 제공

직능별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

직능별 특성에 맞추어 단계별로 신규자, 중급(심화A), 고급(심화B) 교육과정을 체계적, 안정적으로 제공

  • 임상시험 종사자의 교육 의무화에 따른 현장 활용가능한 지속적인 교육 개발 및 운영 추진
특별교육과정 도입 및 운영

산업계의 교육 Needs 및 최신 동향에 맞추어 차별화된 high-quality 교육 프로그램 제공(Global network와 연계)을 통해 글로벌 역량 개발 강화

  • Project Management, Data management, 규제관련 교육 등
교육평가에 의한 검증시스템 도입

교육과정 종료 시 개인별 평가(필기 및 실습)를 거쳐 수료 여부를 결정하고, 교육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과정에 feedback

  • 수요조사, 강의평가, 현업적용도평가, NPS추천지수 등을 과정에 반영
교육과정 방법론 다양화

효과적인 교육 운영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 도입

  • e-learning, webinar, one-to-one meeting 등 교육 수요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반 개발